KR

정보센터

[돼지와 사람] 구제역 항체양성률 검사 키트가 드디어 국산화되었다

  • 등록일 : 2019.01.08 09:14
  • 조회수 : 2,662

국내 한 기업이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구제역 항체양성률 측정 키트의 국산화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구제역 O형 항체진단키트, VDPro<sup>Ⓡ</sup> 구제역바이러스 O형 항체 ELISA@메디안디노스틱
▲ 구제역 O형 항체진단키트, VDPro 구제역바이러스 O형 항체 ELISA@메디안디노스틱

 

동물진단시스템 전문회사, 메디안디노스틱(대표이사 오진식)은 자사의 구제역 O형 항체진단키트(제품명: VDPro 구제역바이러스 O형 항체 ELISA)가 최근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품목허가를 취득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구제역 예방과 피해 경감에 있어 '철저한 백신 접종'은 필수 요소 가운데 하나 입니다.  정부당국은 일선 농가가 백신 접종을 잘 하고 있는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인 항체 모니터링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바로 '항체양성률' 검사입니다. 이 때 검사에는 진단키트가 필요한데 아쉽게도 여지껏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습니다. 

 

현행 번식용 돼지는 60% 이상, 육성용 돼지는 30% 이상의 항체양성률 기준에 미달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돼지와사람 
▲ 현행 번식용 돼지는 60% 이상, 육성용 돼지는 30% 이상의 항체양성률 기준에 미달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돼지와사람 

 

메디안디노스틱이 이번에 산업화에 성공한 구제역 O형 항체진단키트는 순수한 국내 기술에 의해 개발된 제품입니다. 유전자재조합 단백질과 단클론항체를 이용한 차단효소면역법(blocking ELISA) 적용으로 구제역 바이러스의 구조단백질(SP)의 특이적인 항체를 정성적으로 검출할 수 있습니다. 

 

소, 돼지 등 혈청에 시약 교체없이 동시에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99.2% 이상의 높은 특이도를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디안디노스틱 강보규 이사는 "이 진단키트 제품은 기존 수입 제품에 비하여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구제역 백신의 백신 항체가를 좀 더 정확히 반영하며, 혈청형 간 교차반응성도 최소한으로 줄이는 등 더욱 우수한 효능을 보인다"며, "앞으로 항체양성률 검사에서 전량 수입 제품에 의존하고 있는 현실에서 국산화를 통한 수입 대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4만여 농가를 대상으로 약 38만 두에 대해 혈청을 통한 항체양성률 검사를 실시했습니다. 현행 구제역 항체양성률 검사는 O형 항체를 대상으로 검사합니다.